국내 개발자에게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사용되고 있는 언어 중 하나는 Java 언어이다.
Java를 사용하여 개발을 시작하기 이전에 시스템 환경변수를 등록하게 되는데 해당 행위의 이유를 모른 채 등록하여 사용하고 있는 개발자들을 위한 글이다.
OpenJDK 설치
★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s://jdk.java.net/archive/
- 해당 사이트를 통하여 원하는 OpenJDK 버전 다운로드 및 압축 해제
Archived OpenJDK GA Releases
Archived OpenJDK General-Availability Releases This page is an archive of previously released builds of the JDK licensed under the GNU General Public License, version 2, with Classpath Exception. WARNING: These older versions of the JDK are provided to he
jdk.java.net
* JDK가 아닌 OpenJDK를 사용하는 이유
Oracle이 2018년 7월부터 JAVA를 유료 구독형 라이센스로 개편하면서 JAVA SE 8(8u211 and later) 버전부터는 6개월 이후부터 보안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는 형태로 변경되었다.
때문에 JDK 8 버전 이상을 무료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Oracle이 아닌 Open JDK를 통해 이용하면 된다
OpenJDK 환경변수 설정
▶ 원하는 버전의 OpenJDK를 다운로드 및 압축해제한 파일을 적당한 위치에 위치시킨다.
ex) C:\Program Files\java\ojdkbuild\ 와 같은 폴더안에 위치(그냥 원하는 위치에 폴더만들어 생성해도 지장x)
▶ 윈도우창에서 '시스템 환경 변수'를 검색
▶ 시스템 속성창의 '고급' 탭에서 환경 변수를 클릭
▶ [시스템 변수]란에서 'Path' 변수를 찾아 편집 혹은 더블클릭하고 [환경 변수 편집]의 맨 윗줄에 처음에 다운받아서 위치시킨 'OpenJDK경로 + \bin' 까지 포함하여 만든다.
▶ 이와 같은 작업들을 완료하였다면, Command(cmd)창에 들어가 'java -version'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 후 아래와 유사하게 openjdk 버전 관련 내용이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시스템 변수에 jdk 정보가 등록된 것
시스템 환경 변수 설정 이유와 왜 등록을 해주어야 하는지?
여러분이 만약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변수'라는 것을 셀 수 없이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변수'란 말그대로 변할 수 있는 값(=동적값)이다.
그렇다면 환경 변수란 프로세스가 컴퓨터에서 동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동적 값들의 모임이고, 운영체제의 환경변수는 시스템의 실행파일이 위치한 디렉토리 등 운영체제 위에서 동작하는 응용SW가 참조하는 설정 및 값이다.
쉽게 말해서 사용자가 시스템에 지정해놓은 값들을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등록 해놓은 것이라고 운영체제에게 미리 알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그렇다면 Java를 사용하기 위해 시스템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이유 또한 우리들의 PC(시스템)이 우리가 사용하고자 하는 Java라는 것에 대해 미리 정의해주지 않으면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위에서 시스템 환경 변수를 등록한 것은 사실 Java의 실행 파일이 위치한 곳을 등록한 것이다.
여기까지 글을 읽고 따라온 분들이라면 Java의 실행파일이 'Openjdk 경로+\bin' 안에 있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확인을 해보고 싶다면 jdk가 있는 경로안의 bin폴더에서 .exe, .com, .bat과 같은 확장자가 있는 지 확인)
예시 그림과 같이 .exe 파일을 실행시키기 위해 시스템 환경 변수에 등록한 것이다.
※ 추가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들의 의미이다.
- javac : .java 파일을 .class 파일로 변환시켜주는 컴파일러이다.
- java : 컴파일된 .class 파일을 실행하는 명령어이다.
ex) java -version
'개발관련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자바 JRE, JDK란? (0) | 2023.04.10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