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개정 후)/2장. 화면 설계

[2023 정보처리기사 실기] 2장. 화면 설계(2)

콩리토 2023. 4. 19.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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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게시글은 정보처리기사-실기 시험 Chapter 2.[화면 설계]의 용어 관련 개념정리 요약글(2)이다.

 


 

UI 설계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 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UML 특징

  • 가시화 언어
  • 구축 언어
  • 명세화 언어
  • 문서화 언어

 UML 구성요소

  • 사물
  • 관계
  • 다이어그램

 

 UML 다이어그램

  • 구조적(Structural)/정적(Static) 다이어그램
    - 클래스(Class) :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 객체(Object) : 클래스에 속한 사물, 인스턴스
    - 컴포넌트(Component) :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
    - 배치(Deployment) :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 복합체 구조(Composite Structure)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패키지(Package)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 서로 다른패키지들 사이의 의존 관계 표현

  • 행위적(Behavioral)/동적(Dynamic)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Usecase) :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
    - 시퀀스(Sequence) : 객체 간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객체 간의 연관
    - 상태(State) :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 활동(Activity) :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
    - 타이밍(Timing)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UML/클래스 간의 관계

  • 연관 관계
  • 집합 관계 : 하나의 객체에 여러 개의 독립적인 객체들이 구성
  • 복합 관계 : 영구적, 집합 관계보다 더 강한 관계
  • 일반화 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
  • 의존 관계 : 하나의 클래스가 또 다른 클래스 사용

 

 UI 시나리오 문서의 작성 요건

완전성, 일관성, 이해성, 가독성, 추적 용이성, 수정 용이성

 

▶ UI 설계 도구 분류

▷ 화면 설계 도구

  • 파워 목업
  • 발사믹 목업
  • 카카오 오븐

▷ 프로토타이핑 도구

  •  UX 핀
  • 액슈어
  • 네이버 프로토나우

▷ UI 디자인 도구

  •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 스케치

▷ UI 디자인 산출물로 작업하는 프로토타이핑 도구

  • 인버전
  • 픽사에이트
  • 프레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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