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개정 후)/2장. 화면 설계
[2023 정보처리기사 실기] 2장. 화면 설계(2)
콩리토
2023. 4. 19.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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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게시글은 정보처리기사-실기 시험 Chapter 2.[화면 설계]의 용어 관련 개념정리 요약글(2)이다.
UI 설계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 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 UML 특징
- 가시화 언어
- 구축 언어
- 명세화 언어
- 문서화 언어
▷ UML 구성요소
- 사물
- 관계
- 다이어그램
▷ UML 다이어그램
- 구조적(Structural)/정적(Static) 다이어그램
- 클래스(Class) :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 객체(Object) : 클래스에 속한 사물, 인스턴스
- 컴포넌트(Component) :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
- 배치(Deployment) :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 복합체 구조(Composite Structure)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패키지(Package)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 서로 다른패키지들 사이의 의존 관계 표현 - 행위적(Behavioral)/동적(Dynamic)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Usecase) :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
- 시퀀스(Sequence) : 객체 간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객체 간의 연관
- 상태(State) :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 활동(Activity) :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
- 타이밍(Timing)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 UML/클래스 간의 관계
- 연관 관계
- 집합 관계 : 하나의 객체에 여러 개의 독립적인 객체들이 구성
- 복합 관계 : 영구적, 집합 관계보다 더 강한 관계
- 일반화 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
- 의존 관계 : 하나의 클래스가 또 다른 클래스 사용
▷ UI 시나리오 문서의 작성 요건
완전성, 일관성, 이해성, 가독성, 추적 용이성, 수정 용이성
▶ UI 설계 도구 분류
▷ 화면 설계 도구
- 파워 목업
- 발사믹 목업
- 카카오 오븐
▷ 프로토타이핑 도구
- UX 핀
- 액슈어
- 네이버 프로토나우
▷ UI 디자인 도구
-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 스케치
▷ UI 디자인 산출물로 작업하는 프로토타이핑 도구
- 인버전
- 픽사에이트
- 프레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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